자동차 타이어가 참 다양합니다 가격도 모델도..  하지만 정작 타이어 가 자동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다들 무관심합니다..  

일단 타이어는 차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수있는 부품입니다.

차량이 고속주행중에 전복될수있는 요인중하나가 바로 타이어 파열입니다..

특히 앞타이어가 터지면 차량이 중심을 잃고 조향불능상태가 됩니다..  속도가 높다면 뒷타이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경우를 대비해서 고급차브랜드에서 펑크가 나도 달릴수있는 타이어를 만들어 판매하는데요..

휠까지 세트로 소형차 한대가격이 넘습니다.. 일반인들에게는 별의미가 없는 제품입니다.


먼저 타이어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휠의 사이즈입니다.

휠이 어느정도 크기인지는 타이어의 규격중 제일 마지막 숫자가됩니다.

즉  205/60/R18 이런 규격이면 마지막 18이 휠의 외경 즉 18인치의 직경을 가진 휠에 장착할수있는 가로폭 20.5센티

가로폭 대비 높이 비율 60프로 라는 말이됩니다..  이 편평비 60이 만약 50이나 40 으로 낮아지면 가격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폭이 205에서 215나 225로 올라가면 역시 가격이 올라갑니다..

그럼 무지 비싼 타이어를 만든다치면 아마도 345/30/R22 이정도 아닐까요.. 폭이 345 편평비 30 휠이 22인치..

아마도 부가티나 람보르기니정도에 장착되는 사이즈일겁니다. .

휠이 크고 편평비가 낮으면  주행 안정성이 좋고 코너링시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승차감은 더 떨어집니다..

승차감이 좋을려면 편평비가 높은 타이어를 장착해야하는데요 그럼 조향성능이 낮아집니다. .

각차종마다 장착가능한 타이어의 최대 외경이 있습니다..  타이어가 차체설계가 요구한 사이즈보다 크면

핸들을 돌렸을때 차체와 타이어간의 간섭이 일어나 위험한 상황이 오거나 타이어의 마모 또는 차체의 파손이 생깁니다.

내차에 폭 205/60/R18 이 장착된다면 (이정도는 보통 중형차종사이즈입니다)

폭과 외경을 그대로 맞추고 205/45/R19  이런식으로 휠만 키우고 편평비를 낮추어 결국 외경은 변하지않고

휠의사이즈만 키워서 주행안정성을 올릴수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주의해야할점은..  바로 휠의 무게입니다 .

휠의무게가 1키로가 가벼워지면 차체중량 10키로를 줄이는 효과를 보게됩니다.

카센터에서 파는 대만산 휠들은 이쁘보이기는 하지만 순정휠보다 무게가 많이나갑니다.

이런 무거운 휠로 사이즈를 올리면 차량에 과부하가 걸리고 결국 얼마 못가서 더 중요한 부품이 망가집니다.

변속기나 제동장치에 무리가 걸리게 되죠.. 엔진도 수명을 달리하게됩니다..


휠의무게를 고려해서 가벼운 휠로 인치업을 하신다고하더라도 타이어 내경이 1인치 크지면 가격은 두배 세배로 올라간다는걸

숙지하셔야합니다..  17인치까지는 몇백링깃이지만 19인치나 20인치 타이어는 보통 1,500 링깃 이상 올라갑니다.


타이어는 차량운행을 아무리 적게 하셔도 일정시간이 지나면 교체를 해야합니다.

타이어가 고무재질이라서 경화현상이 있는데.. 이렇게 시간이 지나 딱딱해지면

첫째로 주행중 소음이 심합니다.. 탱크소리가 납니다.. 둘째로 제동거리가 길어집니다..

내차는 새차이고 차량하부의 잡소음을 만들어내는 부싱이나 마운트 쇽업 등등 모든 부품이 새거인데..

주행거리 겨우 5만도안되는차인데.. 고속으로 달리면 소음이 장난아닌데... 이런분들은..

타이어가 수명이 다되서 ..특히 더운나라에서 차를 사서 3년간 주행을 2만키로만 해도 타이어는 이미 교체시기에 도달할수잇다는것입니다.


이렇다보니 타이어가 년식이 있는데 그 연식이 좀지나면 50프로 정도 할인을 하게 됩니다. .

1년식만 지나면 30프로 정도 2년식이 지나면 50프로정도 할인을 하게 됩니다..

골프공도 마찬가지입니다 1년만 지나면 바로 30프로 이상을 할인하게 되죠..

고무제품의 특성이라하겠습니다..


따라서 타이어를 구매하실경우 제일먼저 년식을 따져봐야하고 말안하고 몰라보이면 속이는 가게도 많습니다.

그다음 카센터 영업에 속아서 쓸데없이 휠이나 타이어의 사이즈를 바꾸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크다고 재료비가 많이들어서 비싼게 아닙니다.. 보통 19인치나 20인치 휠을 장착한 차량들은

대형 세단이거나 SUV 차량입니다..  고급차종에만 들어갑니다.. 그만큼 엔진힘이 좋아야 큰바퀴를 돌릴수있어서입니다.

그러다보니 비싸도 가격 안따지는 상류층사람들이 대부분의 고갱님이죠.. 

그래서 가격이 4배 5배까지 올라도 잘팔리기 때문이죠..

타이어는 위에서 말한것처럼 수명이 있는 제품이라 소모품이라고 봐야합니다..

이런 소모품을 비싼 규격으로 장착하면 매 3년마다 목돈이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중고차를 구매할때역시 휠을 개조한 차량이 아닌지를 분명히 따져봐야합니다..


비엠더불류나 벤츠 아우디 에서나오는 고급차량들은 휠하나가 5천링깃정도합니다..

4개를 갈면 2만링깃이고 타이어가 최하 1,500링깃은 갑니다.. 그럼 26,000 링깃이 기본 장착된 등급입니다.(19인치기준)

이런차가 사고가나면 휠을 대만산으로 가는경우가 많습니다.. 물런 최고급세단이나 회사차량일경우 보험으로 순정품을 넣는경우도 많지만. 사실상 중형세단이나 중고를 타는 사람들이 대만산 휠을 넣는경우가 허다합니다.


특히 휠의명가 BBS 나 브라부스,볼슈테이너,슈나이츠 등등 휠만 4개에 수백만원에서  천만원가량하는 명품들도 나옵니다..

이모든 브랜드가 짝퉁이 90프로라는걸 아셔야합니다..

짝퉁과 진품의 감정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무게입니다.. 진품은 휠하나당 7-8 키로그램이 나가고

대만산은 11-12 키로 나갑니다..  더 안좋은것들은 13키로가 넘어가는것도있습니다. .


이런 대만산휠로 개조된차들은 엔진이나 변속기 수명역시 짧아진 상태이므로  중고차를 고를때

휠이 순정품이 아닌경우는 자제하셔야합니다..

순정휠이라도 대만산이 나옵니다.. 벤츠 아우디 마크를 그대로 달았는데.. 대만산인경우가 허다합니다..

벤츠휠을 대만산으로 사면 4개에 3천링깃 안주고 구입합니다.. 서비스센터가서 정품사면 같은규격 2만링깃입니다.

가볍고 강한 합금자체가 비싸고 만드는 기술도 한몫을 합니다..

반드시 정품휠이 장착된차인지를 확인해야합니다. 휠안에 메이드인 져머니 또는 메이드인 이태리 라고 정확하게

표기가 되는데 정품은 그 선명도가 분명하고 모조품은 왠지 글자체가 굵고 테두리가 뭉게진 느낌입니다..


끝으로 위의 가격은 전부 미세린이나 브릿지스톤등등 대현사의 가격기준입니다..

훨씬 저렴한 중국산 타이어들도 많은데.. 반값정도입니다.. 하지만 중국산 장착하고 목숨을 날릴뻔한 경험이 있는분들 주변에 많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멍청한 짓이 돈 몇푼에 목숨거는것입니다.. 필자또한 중국산 장착해서 죽을뻔한 경험이있어서

중국산은 가격 언급조차 안한것입니다.. 아울러 미쉐린 브릿지스톤등등도 중국산 짝퉁이 돌고있습니다..

수많은사람들의 목숨을 가지고 장난치는 족속들입니다.. 반드시 믿을수있는 매장에서 정품확인을 필히하셔야합니다.

이상 긴글 읽으신 분들은 앞으로 차량구입이나 타이어 구입시 많은도움이 되실것입니다..


출처 굿모닝 말레이시아